중심어 | 신재생에너지 | 나노융합기술 | 화학소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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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남권 융복합 에너지 연구허브 | 기초응용 융복합 | 학제간 융복합 | |
에너지 생산 | 에너지 저장 | 에너지 신산업 |
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
- 기초과학과 응용공학의 학문간 융합을 기반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연구 및 교육 수행
- 동남권 지역 신재생에너지 산업 성장을 주도하는 융복합 혁신인재를 양성함. 신재생에너지 융합기술 특성화 교육, 에너지 생산/저장 기술 및 이를 활용한 소규모 에너지 모듈 응용, 독립전원 센서 시스템 융합 기술 교육
- 2006년부터 수행해온 BK21 2단계와 3단계의“나노융합기술사업단”을 통해 얻은 나노융합기술 및 융복합 연구의 노하우와 BK21 PLUS 사업 수행을 통해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기술의 핵심인 신소재, 효율적인 공정, 맞춤형 최적화 시스템의 융복합 지식을 두루 갖춘 전문인력 양성 경험 활용함.
- CK-1 사업 수행으로 학부에 나노에너지공학과를 설립함으로써 나노융합기술 사업단이 추구하는 나노 융복합 교육과 에너지 분야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커리큘럼을 재편함으로써 학부에서의 경험이 대학원의 심화 연구에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운영함.
- 3단계 BK21 PLUS 사업단의 기조를 이어받아 에너지 소재/소자/시스템 분야 기초 및 응용 기술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지역사회 소규모/독립 전원 기반 신산업 분야 문제해결형/융복합형/도전형 R&D를 수행할 수 있는 고급 인재 양성
교육역량 영역
-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세계수준의 인력을 양성하여 기후변화, 미세먼지 문제 등에 대응: 산업현장과 유기적 관계를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남권 지역 사회 신산업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융복합 혁신인재를 양성하고자 함.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“기초+응용”,“학제간 융복합 연구 및 교육”이 시급히 필요함. 전통적인 학제내의 교육 및 연구만으로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학문간 벽을 허무는 융복합 교육 및 연구가 필수적임. 에너지 분야 산업체와의 협업을 위한 다양한 산학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들을 기획함.
- 교육구조혁신: 학생 및 현장위주의 교육구조 – Innovation Lab (I-Lab) 운영을 통한 학습자 주도형 교육, e-learning을 통한 교육 컨텐츠 다양화, 졸업자 및 산업체 인력 교육이 가능한 구조로 혁신하고자 함.
- 커리큘럼 혁신: 교육위원회를 통한 개인 맞춤형 커리큘럼 개발-개인 맞춤형 커리큘럼 트리 구성, 강의식 수업을 탈피한 현장 밀착형 커리큘럼-기업과의 프로젝트 Lab, 기업컨설팅 참여, 신기술/신산업 동향 분석 등의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의 적절한 분배, e-class 개발을 통한 커리큘럼 다양화
- 교육지원 혁신: 교육연구단의 운영위원회 및 교육위원회를 활성화하여 기존의 학사 지원 외에 기업구조 분석 교육, 예비창업 교육, 창업 아이템 발굴을 위한 교육 지원 등 교육이 연구 및 산학에 환류 될 수 있는 구조 구축
- 우수 대학원생 확보 및 지원: 융합전공 신설에 따라 홍보 강화 및 참여 대학원생에 대한 장학금/연구활동 지원의 대폭 확대, 국외 연구기관과의 장단기 교류 지원 확대를 통한 대학원생 국제적 소양 강화, Small Talk 및 I-Lab 구성 및 활동 등을 통한 대학원생의 교육/연구 역량 개발 지원, 대학원 본부의 대학원생 지원 프로그램 적극 참여 유도를 통한 홍보 및 우수 연구인력 확보
- 본 교육연구단에서는 대학원 본부의 외국대학과의 MOU 및 복수 학위제 추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, 현재 연구협력 중인 해외 연구기관과의 인적 및 물적 교류를 적극 추진하여 교육 및 연구의 국제화 및 학생들의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.
연구역량 영역
- 에너지 생산/저장 기술과 이를 활용한 소규모 에너지 및 독립전원 센서 시스템 기반 신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기초과학과 응용공학이 융합된 다학제적 융복합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자함. 이를 기반으로 에너지융합기술 기초 및 응용 분야의 미래지향적 연구중심 대학원을 구축하고 융복합 혁신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동남권역 에너지융합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특성화된 연구기관으로써의 위상을 정립하고 국제적 연구 허브로 발돋움하고자 함.
- 안정적인 연구 인프라 활용: 본 교육연구단의 모체인 나노융합기술사업단의 2·3단계 BK21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축적된 인프라를 계승하고, 기초과학과 공학 분야의 균형 잡힌 교수진 구성을 통해 심화/발전시킴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/저장 및 응용 분야 융복합 연구 환경을 마련하고자 함.
- 연구역량 향상을 위한 조직 체계 최적화: 교육연구단을 구성하는 교수진의 세부 연구 분야에 따른 명확한 역할 분담과 기초, 소재/소자 및 시스템/응용 분야의 세분화를 통한 조직적 체계를 수립하여 참여 교수진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. 참여 교수 간 유기적인 융복합 연구 분위기를 확산하여 “기초 원천 기술 기반 응용 기술 창출” 및 “응용 기술 기반 원천 기술 코디네이션”의 환류적 접근을 통한 융복합적 연구 마인드로 체질을 개선하고 신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.
- 연구의 질적 향상 전략: 본 교육연구단에서는 안정적인 연구 지원 기반 조성을 바탕으로 자율적 연구 프로그램 및 융합연구 Lab 활성화와 융합연구 펠로우쉽 제도, 2인 이상 공동지도교수제 장려 등 융합기술 습득을 위한 제도적 지원 강화를 통해 자기주도적/창의적 융복합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. 연구 결과에 대한 후속 지원 강화 (사업화 모델 발굴 및 창업 지원 등)를 통해 질적/실리적 연구 성과의 확산을 도모하고자 함.
- 산·학·연·관 네트워크 강화: 국립대학으로써의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호스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지역사회 에너지융합기술 융합연구 및 미래지식네트워크를 활성화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산업 부흥 및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고자 함. 지자체 정책과의 부합성 강화를 통해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한 장단기 정책적 의제를 발굴하고 공동 추진함으로써 지역사회 에너지 산업 부흥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함.
- 국제 공동연구 활성화: 참여 교수진의 기 구축된 해외 연구기관과의 연구 교류 노하우 및 실적을 바탕으로 국제 공동연구 네트워크를 확장하고자 함. 특히 양적인 실적 축적을 위한 형식적인 교류를 탈피하여 유기적인 인적/물적 교류 강화를 통해 실리적인 국제적인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 하고자 함.
산학협력 영역
- 에너지 생산/저장 소재, 소자, 시스템 기반 융복합 신산업에 적합하고 효율적이며 동남권 지역 기업에 특화된 산학 연계 기술개발 체계를 구축하고자 함.
- 산학공동연구 및 기술지도 자문 등의 단순한 산학협력을 한 단계 넘어서 실제 기업들의 필요에 부합하는 현장밀착형 교육과 연구를 통해 현장문제 해결형 인재를 양성하여 기업에 공급함으로써 동남권 지역 소재/소자/시스템 산업을 융복합기술이 접목된 높은 기술집약도의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발전시켜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지역거점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함.
- 산학협력위원회 설치 및 운영을 통해 산학공동연구 및 기술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기술지도, 재직자 교육, 특허 출원·등록, 기술이전 및 사업화 관련 업무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자 함.
- 기업의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현장애로기술에 대해 본 에너지융합기술 교육연구단 참여교수 기반 전문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초 및 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산학공동 기술 협력 프로그램인 “프로젝트 Lab”을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함.
-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장단기 과제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산학공동연구를 통해 애로기술을 해결함과 동시에 현장문제 해결형 고급인력을 양성하며, 기업과 대학간의 거리감을 최소화하여 석·박사 고급인력의 취·창업의 활로를 넓혀주고자 함.
- 참여 대학원생들의 취·창업 활성화 방안으로 창업 및 기술사업화와 관련된 프로그램 참여를 지원하여 대학원생 본인이 연구개발한 고급기술들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, 경연 및 공모전 참여, 실전 창업 등을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연구 환경을 구축하고자 함. 본 에너지융합기술 교육연구단이 제안하는 산학협력 강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현장문제 해결형 고급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동남권 지역의 에너지 신산업 창출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.
기대 효과
- 신재생에너지 생산/저장 및 소규모 에너지 모듈 독립 전원 기술 개발 등에 대한 혁신적인 융복합 교육/연구/산학협력을 기반으로 질적으로 우수한 논문 및 특허 창출을 통해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룰 것으로 기대됨.
-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창의적 융복합 혁신 인력 양성과 동시에 신진 연구인력을 박사후연구원 및 연구교수 등으로 채용하여 충분한 에너지 융복합 기술 전문인력 풀을 확보함으로써 동남권 지역 신재생에너지 분야 연구 허브 구축 및 연구 네트워크의 활성화가 기대됨.
- 동남권 지역 사회의 연구 네트워크 허브 구축하여 신재생에너지 및 특화된 혁신 에너지 신산업을 창출하고, 지역사회 에너지 분야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, 지역 사회의 일자리 증대 효과 및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여 균형적인 국가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.
- 융복합 프로젝트 Lab 운영을 통한 일자리 창출. 산업친화형 융복합 고급인재의 배출을 통한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. 신기술 기반 스타트업 창업 활성화에 따른 일자리 창출. 신재생에너지 기술 기반의 저가형 친환경 에너지 생산/저장 및 응용 개발을 통한 세계 수송/독립형 에너지 시장의 선점. 소규모 독립전원 기반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 활성화. 동북아 신재생에너지 기술 선점 및 관련 산업 발전에 따른 국가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.